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병원소식

공주의료원 질향상 활동 <제20회 Q.I 경진대회> 개최에 대한 내용
공주의료원 질향상 활동 <제20회 Q.I 경진대회> 개최
김혜진| 2023-11-22| 조회수 : 773

단체(QI경진대회).jpg

 

지난 11월 20(본관 2층 대강당에서 전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QI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이번 대회는 환자 안전감염관리비용 절감고객만족도 향상 등 의료 질 향상을 목표로 팀별 개선활동을 실시하고 활동성과를 공유하여 효과적으로 업무를 개선하고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하여 개최되었다.

 

〇 이날 대회에서는 총 13개 팀이 참여하여 구연 발표를 진행하였고 3팀이 우수 연구로 선정되어 최우수상우수상장려상을 수상하였고, 10개팀은 노력상으로 선정되어 부상을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은 정맥주사 부작용 발생률 감소를 위한 중장기 개선활동’(62병동이윤정,전해찬,홍본선팀이 받았다이 팀은 정맥주사 부작용 발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정맥주사 프로세스 개선부작용 발생 시 대처 방법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그 결과정맥주사 부작용 발생률이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우수상은 외래간호 직원의 친절시범 교육과 친절평가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친절도 향상’(외래간호과,방경자팀이 수상했다이 팀은 외래간호 직원의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친절시범 교육친절평가 체크리스트 활용친절도 개선을 위해 친절 마음을 갖기위한 지속적인 노력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그 결과외래 환자 만족도가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장려상은 스마트 검진시스템 도입과 고객 만족도향상’(검진센터김은선)) 팀이차지했다.

QI 대회에 참가하는 직원들도 나도 심사위원이 되어 발표를 평가하는 이벤트등을 시행하여 각부서의 연구된 QI 결과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갖었다.

 

이번 대회에서는 공주의료원이 국립중앙의료원과 함께 개발하고 있는 급성 뇌졸중후 재활에 대한 표준진료지침의 개발경험에 대해 재활의학과 송윤규 과장의 발표가 있었다.

적정진료팀과 진료과장이 꾸준히 활동해온 표준진료지침(CP)개발사례를 전직원과 공유하고, 공주의료원의 표준진료지침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임수흠 원장은 그동안 점차 활동 영역을 넓혀 온 QI 활동에 따라 의료의 질이 많이 향상되었다환자와 직원에 도움이 되는 활동 영역의 저변 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충청남도 공주의료원은 이번 QI 경진대회를 통해 의료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개선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직원들의 QI 활동 참여를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고객이 만족하는 병원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전직원이 자발적인 혁신 활동을 하는 동기부여의 시간이 되었다. 더불어 지속적인 의료의질 향상을 이뤄가며 수준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한다.